포스트식민주의는 소외되고 제외되어 온 “주변문화의 자기주장”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포스트식민주의는 이런 지배문화로서의 영문학에 대한 비판적 독해, 혹은 뒤집어 읽기를 시도한다. 다시 말해서 전통적인 영문학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독법과 분석을 통해서 텍
포스트모더니즘은 과거의 정치, 종교, 윤리, 철학이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해 혼란에 빠지자 모더니즘을 대신하면서 시작되는 새로운 시대의 가능성을 암시하기도 하고 또는 현대화에 대항, 즉 현대화를 낙관 적으로만 바라보지는 않는 반 모던적 입장과 새로운 시대에 대한 시각을 가리키기도 하고 서
다시쓰기의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시쓰기 방식이란 보다 많은 설명이필요하지만, 그 효과로만 간단히 다루어 보수(保守)적인 측면과 비판적인 측면을 다 포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데, 우리는 후자 쪽에 중점을 두고 바라보고자 한다. 즉, 과거의 문제점과 그것의 극복을 위한 대안을 찾아보고
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과거의 사회적 기억을 이끌어내 ‘그 때’ 의 의미를 현재의 의미망으로 끌어들이는 작업은 이전의 소설들과의 차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작가는 <삼풍백화점>을 통해 ‘그 때’의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함은 물론 지금의 우리에게 새로운 가치를 묻는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언어적 총체성과 선험적 원리를 부정하고 비현실 세계의 형상화에 집중하기도 하며, 이성에 대한 회의는 필연적으로 주체의 동일성에 대한 회의를 낳게 된다.
90년대의 시는 80년대와는 다른 언어 체계와 어법을 나타낸다. 또한 90년대 포스트모던한 경향을 보이는 일련의 시는 80년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과의 의식적 단절이나 비판적 반작용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이들 이론가들에 의하면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 변별적으로 구별되며 그 나름대로 독특하고 고유한 존재 이유를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서 그것은 고전주의, 낭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에 뒤이어
3) 패러디와 혼용되는 용어들
(1)패스티쉬 pastiche
패스티쉬란 잘 알려진 작가나 작품의 양식이나 기법을 모방하는 것이다. 문학적 패치워크
(patchwork)라고 할 만한 것으로, 한 작가 또는 여러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에서 추출한 재료들의 섞어짜기라고 할 수 있다. 패러디와 패스티쉬는 모두 형식상 텍스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성평등을 인식하는 계기로 작용한 것이 서구의 경우는 계몽주의와 자유주의사상, 맑스주의의 보급과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시민혁명과 미국의 독립, 19세기 후반의 노예폐지운동과 유럽의 사회주의 운동, 1960년대의 인권운동이었다. 이러한 인권운동들에 여성도 인간으로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한
Ⅰ.들어가는 말
우리는 지금 ‘포스트모던’시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매일 수많은 양의 정보가 인터넷과 신문, tv 방송에서 쏟아져 나오고 각종 광고와 매체를 접하며 우리는 혼란스러운 포스트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